190) 園莽抽條(원망추조)
園莽抽條 |
동산 |
풀 |
빼낼 |
조목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원 |
망 |
추 |
조 |
園 |
|
|
|
抽 |
|
|
|
동산 원 |
|
|
|
빼낼 추 |
|
|
|
莽 |
|
|
|
條 |
|
|
|
풀 망 |
|
|
|
조목 조 |
|
|
|
191) 枇杷晩翠(비파만취)
枇杷晩翠 |
비파나무 |
비파나무 |
늦을 |
푸를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
비 |
파 |
만 |
취 |
枇 |
|
|
|
晩 |
|
|
|
비파나무비 |
|
|
|
늦을 만 |
|
|
|
杷 |
|
|
|
翠 |
|
|
|
비파나무파 |
|
|
|
푸를 취 |
|
|
|
192) 梧桐早凋(오동조조)
梧桐早凋 |
오동 |
오동 |
이를 |
시들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
오 |
동 |
조 |
조 |
梧 |
|
|
|
早 |
|
|
|
오동 오 |
|
|
|
이를 조 |
|
|
|
桐 |
|
|
|
凋 |
|
|
|
오동 동 |
|
|
|
시들 조 |
|
|
|
193) 陳根委翳(진근위예) 학년 반 확인
陳根委翳 |
베풀 |
뿌리 |
맡길 |
가릴 |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
진 |
근 |
위 |
예 |
陳 |
|
|
|
委 |
|
|
|
베풀 진 |
|
|
|
맡길 위 |
|
|
|
根 |
|
|
|
翳 |
|
|
|
뿌리 근 |
|
|
|
가릴 예 |
|
|
|
194) 落葉飄颻(락엽표요)
落葉飄颻 |
떠러질 |
잎사귀 |
나부낄 |
나부낄 |
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락 |
엽 |
표 |
요 |
落 |
|
|
|
飄 |
|
|
|
떠러질 락 |
|
|
|
나부낄 표 |
|
|
|
葉 |
|
|
|
颻 |
|
|
|
잎사귀 엽 |
|
|
|
나부낄 요 |
|
|
|
195) 游鵾獨運(유곤독운)
游鵾獨運 |
헤엄칠 |
곤새 |
홀로 |
운전 |
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 |
유 |
곤 |
독 |
운 |
游 |
|
|
|
獨 |
|
|
|
헤엄칠 유 |
|
|
|
홀로 독 |
|
|
|
鵾 |
|
|
|
運 |
|
|
|
곤새 곤 |
|
|
|
운전 운 |
|
|
|
196) 凌摩絳霄(릉마강소) 학년 반 확인
凌摩絳霄 |
업신여길 |
만질 |
붉을 |
하늘 |
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릉 |
마 |
강 |
소 |
凌 |
|
|
|
絳 |
|
|
|
업신여길릉 |
|
|
|
붉을 강 |
|
|
|
摩 |
|
|
|
霄 |
|
|
|
만질 마 |
|
|
|
하늘 소 |
|
|
|
197) 眈讀翫市(탐독완시)
眈讀翫市 |
즐길 |
읽을 |
가지고놀 |
저자 |
한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 |
탐 |
독 |
완 |
시 |
眈 |
|
|
|
翫 |
|
|
|
즐길 탐 |
|
|
|
가지고놀완 |
|
|
|
讀 |
|
|
|
市 |
|
|
|
읽을 독 |
|
|
|
저자 시 |
|
|
|
198) 寓目囊箱(우목낭상)
寓目囊箱 |
붙일 |
눈 |
주머니 |
상자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 |
우 |
목 |
낭 |
상 |
寓 |
|
|
|
囊 |
|
|
|
붙일 우 |
|
|
|
주머니 낭 |
|
|
|
目 |
|
|
|
箱 |
|
|
|
눈 목 |
|
|
|
상자 상 |
|
|
|
199) 易輶攸畏(이유유외) 학년 반 확인
易輶攸畏 |
쉬울/바꿀 |
가벼울 |
바 |
두려워할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
이/역 |
유 |
유 |
외 |
易 |
|
|
|
攸 |
|
|
|
쉬울 이/바꿀역 |
|
|
|
바 유 |
|
|
|
輶 |
|
|
|
畏 |
|
|
|
가벼울 유 |
|
|
|
두려워할외 |
|
|
|
200) 屬耳垣墻(속이원장)
屬耳垣墻 |
붙을/이을 |
귀 |
담 |
담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속/촉 |
이 |
원 |
장 |
屬 |
|
|
|
垣 |
|
|
|
붙을속/이을촉 |
|
|
|
담 원 |
|
|
|
耳 |
|
|
|
墻 |
|
|
|
귀 이 |
|
|
|
담 장 |
|
|
|
201) 具膳飧飯(구선손반)
具膳飧飯 |
갖출 |
반찬 |
밥 |
밥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구 |
선 |
손 |
반 |
具 |
|
|
|
飧 |
|
|
|
갖출 구 |
|
|
|
밥 손 |
|
|
|
膳 |
|
|
|
飯 |
|
|
|
반찬 선 |
|
|
|
밥 반 |
|
|
|
202) 適口充腸(적구충장) 학년 반 확인
適口充腸 |
마침 |
입 |
채울 |
창자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적 |
구 |
충 |
장 |
適 |
|
|
|
充 |
|
|
|
마침 적 |
|
|
|
채울 충 |
|
|
|
口 |
|
|
|
腸 |
|
|
|
입 구 |
|
|
|
창자 장 |
|
|
|
203) 飽飫烹宰(포어팽재)
飽飫烹宰 |
배부를 |
배부를 |
삷을 |
재상 |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
포 |
어 |
팽 |
재 |
飽 |
|
|
|
烹 |
|
|
|
배부를 포 |
|
|
|
삶을 팽 |
|
|
|
飫 |
|
|
|
宰 |
|
|
|
배부를 어 |
|
|
|
재상 재 |
|
|
|
204) 饑厭糟糠(기염조강)
饑厭糟糠 |
주릴 |
싫을 |
재강 |
겨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기 |
염 |
조 |
강 |
饑 |
|
|
|
糟 |
|
|
|
주릴 기 |
|
|
|
재강 조 |
|
|
|
厭 |
|
|
|
糠 |
|
|
|
싫을 염 |
|
|
|
겨 강 |
|
|
|
205) 親戚故舊(친척고구) 학년 반 확인
親戚故舊 |
친할 |
겨레 |
연고 |
옛 |
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
친 |
척 |
고 |
구 |
親 |
|
|
|
故 |
|
|
|
친할 친 |
|
|
|
연고 고 |
|
|
|
戚 |
|
|
|
舊 |
|
|
|
겨레 척 |
|
|
|
옛 구 |
|
|
|
206) 老少異糧(노소이량)
老少異糧 |
눍을 |
젊을 |
다를 |
양식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
노 |
소 |
이 |
량 |
老 |
|
|
|
異 |
|
|
|
늙을 노 |
|
|
|
다를 이 |
|
|
|
少 |
|
|
|
糧 |
|
|
|
젊을 소 |
|
|
|
양식 량 |
|
|
|
207) 妾御積紡(첩어적방)
妾御積紡 |
첩 |
모실 |
길쌈 |
길쌈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 |
첩 |
어 |
적 |
방 |
妾 |
|
|
|
積 |
|
|
|
첩 첩 |
|
|
|
길쌈 적 |
|
|
|
御 |
|
|
|
紡 |
|
|
|
모실 어 |
|
|
|
길쌈 방 |
|
|
|
208) 侍巾帷房(시건유방) 학년 반 확인
侍巾帷房 |
모실 |
수건 |
장막 |
방 |
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 |
시 |
건 |
유 |
방 |
侍 |
|
|
|
帷 |
|
|
|
모실 시 |
|
|
|
장막 유 |
|
|
|
巾 |
|
|
|
房 |
|
|
|
수건 건 |
|
|
|
방 방 |
|
|
|
209) 紈扇圓潔(환선원결)
紈扇圓潔 |
흰비단 |
부채 |
둥글 |
깨끗할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
환 |
선 |
원 |
결 |
紈 |
|
|
|
圓 |
|
|
|
흰비단 환 |
|
|
|
둥글 원 |
|
|
|
扇 |
|
|
|
潔 |
|
|
|
부채 선 |
|
|
|
깨끗할 결 |
|
|
|
210) 銀燭煒煌(은촉위황)
銀燭煒煌 |
은 |
촛불 |
빛날 |
빛날 |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 |
은 |
촉 |
위 |
황 |
銀 |
|
|
|
煒 |
|
|
|
은 은 |
|
|
|
빛날 위 |
|
|
|
燭 |
|
|
|
煌 |
|
|
|
촛불 촉 |
|
|
|
빛날 황 |
|
|
|
211) 晝眠夕寐(주면석매) 학년 반 확인
晝眠夕寐 |
낮 |
잘 |
저녘 |
잘 |
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주 |
면 |
석 |
매 |
212) 藍筍象牀(람순상상)
藍筍象牀 |
쪽 |
죽순 |
코끼리 |
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 |
람 |
순 |
상 |
상 |
藍 |
|
|
|
象 |
|
|
|
쪽람 |
|
|
|
코끼리 상 |
|
|
|
筍 |
|
|
|
牀 |
|
|
|
죽순 순 |
|
|
|
상 상 |
|
|
|
213) 弦歌酒讌(현가주연)
弦歌酒讌 |
줄 |
노래 |
술 |
잔치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현 |
가 |
주 |
연 |
弦 |
|
|
|
酒 |
|
|
|
줄 현 |
|
|
|
술 주 |
|
|
|
歌 |
|
|
|
讌 |
|
|
|
노래 가 |
|
|
|
잔치 연 |
|
|
|
214) 接杯擧觴(접배거상) 학년 반 확인
接杯擧觴 |
이을 |
잔 |
들 |
잔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접 |
배 |
거 |
상 |
215) 矯手頓足(교수돈족)
矯手頓足 |
바로잡을 |
손 |
두드릴 |
발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교 |
수 |
돈 |
족 |
矯 |
|
|
|
頓 |
|
|
|
바로잡을교 |
|
|
|
두드릴 돈 |
|
|
|
手 |
|
|
|
足 |
|
|
|
손 수 |
|
|
|
발 족 |
|
|
|
216) 悅豫且康(열예차강)
悅豫且康 |
기쁠 |
미리 |
또 |
편안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
열 |
예 |
차 |
강 |
悅 |
|
|
|
且 |
|
|
|
기쁠 열 |
|
|
|
또 차 |
|
|
|
豫 |
|
|
|
康 |
|
|
|
미리 예 |
|
|
|
편안 강 |
|
|
|
217) 嫡後嗣續(적후사속) 학년 반 확인
嫡後嗣續 |
정실 |
뒤 |
이을 |
이을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 |
적 |
후 |
사 |
속 |
嫡 |
|
|
|
嗣 |
|
|
|
정실 적 |
|
|
|
이을 사 |
|
|
|
後 |
|
|
|
續 |
|
|
|
뒤 후 |
|
|
|
이을 속 |
|
|
|
218) 祭祀蒸嘗(제사증상)
祭祀蒸嘗 |
제사 |
제사 |
찔 |
맛볼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제 |
사 |
증 |
상 |
祭 |
|
|
|
蒸 |
|
|
|
제사 제 |
|
|
|
찔 증 |
|
|
|
祀 |
|
|
|
嘗 |
|
|
|
제사 사 |
|
|
|
맛볼 상 |
|
|
|
219) 稽顙再拜(계상재배)
稽顙再拜 |
조아릴 |
이마 |
둘 |
절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
계 |
상 |
재 |
배 |
稽 |
|
|
|
再 |
|
|
|
조아릴 계 |
|
|
|
둘 재 |
|
|
|
顙 |
|
|
|
拜 |
|
|
|
이마 상 |
|
|
|
절 배 |
|
|
|
220) 悚懼恐惶(송구공황) 학년 반 확인
悚懼恐惶 |
두려워할 |
두려워할 |
두려워할 |
두려워할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 공경함이 지극함이라.(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이다.) |
송 |
구 |
공 |
황 |
悚 |
|
|
|
恐 |
|
|
|
두려워할송 |
|
|
|
두려워할공 |
|
|
|
懼 |
|
|
|
惶 |
|
|
|
두려워할구 |
|
|
|
두려워할황 |
|
|
|
221) 牋牒簡要(전첩간요)
牋牒簡要 |
편지 |
편지 |
편지 |
중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전 |
첩 |
간 |
요 |
牋 |
|
|
|
簡 |
|
|
|
편지 전 |
|
|
|
편지 간 |
|
|
|
牒 |
|
|
|
要 |
|
|
|
편지 첩 |
|
|
|
중요 요 |
|
|
|
222) 顧答審詳(고답심상)
顧答審詳 |
돌아올 |
대답 |
살필 |
자세할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고 |
답 |
심 |
상 |
顧 |
|
|
|
審 |
|
|
|
돌아올 고 |
|
|
|
살필 심 |
|
|
|
答 |
|
|
|
詳 |
|
|
|
대답 답 |
|
|
|
자세할 상 |
|
|
|
223) 骸垢想浴(해구상욕) 학년 반 확인
骸垢想浴 |
뼈 |
때 |
생각할 |
목욕할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해 |
구 |
상 |
욕 |
骸 |
|
|
|
想 |
|
|
|
뼈 해 |
|
|
|
생각할 상 |
|
|
|
垢 |
|
|
|
浴 |
|
|
|
때 구 |
|
|
|
목욕할 욕 |
|
|
|
224) 執熱願凉(집열원량)
執熱願凉 |
잡을 |
더울 |
원할 |
서늘할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집 |
열 |
원 |
량 |
執 |
|
|
|
願 |
|
|
|
잡을 집 |
|
|
|
원할 원 |
|
|
|
熱 |
|
|
|
凉 |
|
|
|
더울 열 |
|
|
|
서늘할 량 |
|
|
|
225) 驢騾櫝特(려라독특)
驢騾櫝特 |
나귀 |
노새 |
송아지 |
특별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려 |
라 |
독 |
특 |
驢 |
|
|
|
櫝 |
|
|
|
나귀 려 |
|
|
|
송아지 독 |
|
|
|
騾 |
|
|
|
特 |
|
|
|
노새 라 |
|
|
|
특별 특 |
|
|
|
226) 駭躍超驤(해약초양) 학년 반 확인
駭躍超驤 |
놀랄 |
뛸 |
넘을 |
달릴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해 |
약 |
초 |
양 |
駭 |
|
|
|
超 |
|
|
|
놀랄 해 |
|
|
|
넘을 초 |
|
|
|
躍 |
|
|
|
驤 |
|
|
|
뛸 약 |
|
|
|
달릴 양 |
|
|
|
227) 誅斬賊盜(주참적도)
誅斬賊盜 |
벨 |
벨 |
도적 |
도적 |
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 |
주 |
참 |
적 |
도 |
誅 |
|
|
|
賊 |
|
|
|
벨 주 |
|
|
|
도적 적 |
|
|
|
斬 |
|
|
|
盜 |
|
|
|
벨 참 |
|
|
|
도적 도 |
|
|
|
228) 捕獲叛亡(포획반망)
捕獲叛亡 |
잡을 |
얻을 |
배반할 |
망할 |
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포 |
획 |
반 |
망 |
捕 |
|
|
|
叛 |
|
|
|
잡을 포 |
|
|
|
배반할 반 |
|
|
|
獲 |
|
|
|
亡 |
|
|
|
얻을 획 |
|
|
|
망할 망 |
|
|
|
229) 布射僚丸(포사료환) 학년 반 확인
布射僚丸 |
베 |
쏠 |
벗 |
알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포 |
사 |
료 |
환 |
230) 嵇琴阮嘯(혜금완소)
嵇琴阮嘯 |
산이름 |
거문고 |
악기 |
휘파람 |
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혜 |
금 |
완 |
소 |
嵇 |
|
|
|
阮 |
|
|
|
산이름 혜 |
|
|
|
악기 완 |
|
|
|
琴 |
|
|
|
嘯 |
|
|
|
거문고 금 |
|
|
|
휘파람 소 |
|
|
|
231) 恬筆倫紙(념필륜지)
恬筆倫紙 |
편안 |
붓 |
인륜 |
종이 |
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
념 |
필 |
륜 |
지 |
恬 |
|
|
|
倫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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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 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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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륜 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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筆 |
|
|
|
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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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 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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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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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鈞巧任釣(균교임조) 학년 반 확인
鈞巧任釣 |
고을 |
공교할 |
맏길 |
낙시 |
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균 |
교 |
임 |
조 |
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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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任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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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을 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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맏길 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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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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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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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할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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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시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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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 釋紛利俗(석분리속)
釋紛利俗 |
놓을 |
어지러울 |
이로울 |
풍속 |
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
석 |
분 |
리 |
속 |
釋 |
|
|
|
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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놓을 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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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로울 리 |
|
|
|
紛 |
|
|
|
俗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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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지러울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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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 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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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4) 竝皆佳妙(병개가묘)
竝皆佳妙 |
아우를 |
다 |
아름다울 |
묘할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병 |
개 |
가 |
묘 |
竝 |
|
|
|
佳 |
|
|
|
아우를 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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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름다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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皆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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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妙 |
|
|
|
다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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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할 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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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毛施淑姿(모시숙자) 학년 반 확인
毛施淑姿 |
털 |
베풀 |
맑을 |
모양 |
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모 |
시 |
숙 |
자 |
毛 |
|
|
|
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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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 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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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을 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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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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姿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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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풀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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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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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6) 工顰姸笑(공빈연소)
工顰姸笑 |
장인 |
찡그릴 |
고울 |
웃을 |
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 |
공 |
빈 |
연 |
소 |
工 |
|
|
|
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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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 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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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울 연 |
|
|
|
顰 |
|
|
|
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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찡그릴 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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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을 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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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7) 年矢每催(연시매최)
年矢每催 |
해 |
화살 |
매양 |
재촉 |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즉 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
년 |
시 |
매 |
최 |
年 |
|
|
|
每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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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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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양 매 |
|
|
|
矢 |
|
|
|
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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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살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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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촉 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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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曦暉朗耀(희휘랑요) 학년 반 확인
曦暉朗耀 |
햇빛 |
빛날 |
밝을 |
빛날 |
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희 |
휘 |
랑 |
요 |
曦 |
|
|
|
朗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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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 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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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밝을 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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暉 |
|
|
|
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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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날 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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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날 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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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9) 璇璣懸斡(선기현알)
璇璣懸斡 |
구슬 |
구슬 |
달 |
구를 |
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 |
선 |
기 |
현 |
알 |
璇 |
|
|
|
懸 |
|
|
|
구슬 선 |
|
|
|
달 현 |
|
|
|
璣 |
|
|
|
斡 |
|
|
|
구슬 기 |
|
|
|
구를 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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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 晦魄環照(회백환조)
晦魄環照 |
그믐 |
넋 |
고리 |
비칠 |
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 |
회 |
백 |
환 |
조 |
晦 |
|
|
|
環 |
|
|
|
그믐회 |
|
|
|
고리 환 |
|
|
|
魄 |
|
|
|
照 |
|
|
|
넋 백 |
|
|
|
비칠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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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 指薪修祐(지신수우) 학년 반 확인
指薪修祐 |
손가락 |
섶나무 |
닦을 |
복 |
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
지 |
신 |
수 |
우 |
指 |
|
|
|
修 |
|
|
|
손가락 지 |
|
|
|
닦을 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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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薪 |
|
|
|
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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섶나무 신 |
|
|
|
복 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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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2) 永綏吉劭(영수길소)
永綏吉劭 |
길 |
편안 |
길할 |
아름다울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
영 |
수 |
길 |
소 |
永 |
|
|
|
吉 |
|
|
|
길 영 |
|
|
|
길할 길 |
|
|
|
綏 |
|
|
|
劭 |
|
|
|
편안 수 |
|
|
|
아름다울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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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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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 矩步引領(구보인령)
矩步引領 |
법 |
걸음 |
끌 |
거느릴 |
그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
구 |
보 |
인 |
령 |
矩 |
|
|
|
引 |
|
|
|
법 구 |
|
|
|
끌 인 |
|
|
|
步 |
|
|
|
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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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걸음 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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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느릴 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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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 俯仰廊廟(부앙랑묘) 학년 반 확인
俯仰廊廟 |
굽을 |
우러를 |
행랄 |
사당 |
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 |
부 |
앙 |
랑 |
묘 |
俯 |
|
|
|
廊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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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굽을 부 |
|
|
|
행랑 랑 |
|
|
|
仰 |
|
|
|
廟 |
|
|
|
우러를 앙 |
|
|
|
사당 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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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5) 束帶矜莊(속대긍장)
束帶矜莊 |
묶을 |
띠 |
자랑 |
씩씩할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 |
속 |
대 |
금 |
장 |
束 |
|
|
|
矜 |
|
|
|
묶을 속 |
|
|
|
자랑 금 |
|
|
|
帶 |
|
|
|
莊 |
|
|
|
띠 대 |
|
|
|
씩씩할 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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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6) 徘徊瞻眺(배회첨조)
徘徊瞻眺 |
배회 |
배회 |
처다볼 |
바라볼 |
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 |
배 |
회 |
첨 |
조 |
徘 |
|
|
|
瞻 |
|
|
|
배회 배 |
|
|
|
처다볼 첨 |
|
|
|
徊 |
|
|
|
眺 |
|
|
|
배회 회 |
|
|
|
바라볼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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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7) 孤陋寡聞(고루과문) 학년 반 확인
孤陋寡聞 |
외로울 |
더러울 |
적을 |
들을 |
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
고 |
루 |
과 |
문 |
孤 |
|
|
|
寡 |
|
|
|
외로울 고 |
|
|
|
적을 과 |
|
|
|
陋 |
|
|
|
聞 |
|
|
|
더러울 루 |
|
|
|
들을 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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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8) 愚蒙等誚(우몽등초)
愚蒙等誚 |
어리석을 |
어릴 |
등급 |
꾸짖을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
우 |
몽 |
등 |
초 |
愚 |
|
|
|
等 |
|
|
|
어리석을우 |
|
|
|
등급 등 |
|
|
|
蒙 |
|
|
|
誚 |
|
|
|
어릴 몽 |
|
|
|
꾸짖을 초 |
|
|
|
249) 謂語助者(위어조자)
謂語助者 |
이를 |
말씀 |
도울 |
놈 |
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
위 |
어 |
조 |
자 |
謂 |
|
|
|
助 |
|
|
|
이를 위 |
|
|
|
도울 조 |
|
|
|
語 |
|
|
|
者 |
|
|
|
말씀 어 |
|
|
|
놈 자 |
|
|
|
250) 焉哉乎也(언재호야)
焉哉乎也 |
어찌 |
어조사 |
어조사 |
어조사 |
언재호야’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 |
언 |
재 |
호 |
야 |
焉 |
|
|
|
乎 |
|
|
|
어찌 언 |
|
|
|
어조사 호 |
|
|
|
哉 |
|
|
|
也 |
|
|
|
어조사 재 |
|
|
|
어조사 야 |
|
|
|
※千字文의 由來
☞ 지은이 : 周興嗣(중국 양나라 사람)
☞ 구성 : 千字로 이루어진 四言一句 괵 二 句一節 의
古體詩(250句 125節)
☞ 특징 : 같은글자를 두 번하용하지 않았음
☞ 由來 : 1500년전 중국 양나라 무제는 왕희지의 글씨
를 소중히 여겨 비문의 글씨를 종이 한장에 한자씩 탁
본을 해서 많은 글씨를 모았다 무제는 후일 각기 다른
천자의 글씨로 주흥사에게 명하여 운을 달아서 글을 짓
게한것이 지금 우리에게 전해오는 천자문이다.
일설에는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의 춘관 태종백 벼슬에
있던 종요가 옥중에서 하루만에 천자문을 완성 하였다
한다. 양설 공히 하루만애 천자문을 완성하였다는 점과
작가가 모두하루 사이에 백발이 되었다하여 白首文이라고
도 한다
출처 : 한국삼행시동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