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행시

[스크랩] 천자문 보기 #1~63번 (1~252자) / 天地玄黃(천지현황)~孝當竭力(효당갈력)

눈님* 2022. 7. 21. 18:18

 

漢字至尊 千字文

 

 

1) 天地玄黃(천지현황)

 

天地玄黃 하늘 검을 누를 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






하늘 천


검을 현








따 지


누를 황


 

2) 宇宙洪荒(우주홍황)

 

宇宙洪荒 넓을 거칠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집 우


넓을 홍








집 주


거칠 황


 

3) 日月盈昃(일월영측

 

日月盈昃 기울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날 일       찰 영      
           
달 월       기울 측      

 

 

 

 

 

 

 

 

 

 

 

 

 

 

 

 

 

 

4) 辰宿列張(진숙렬장)

 

 

辰宿列張 벌릴 베풀 성좌가 해 달과 같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별 진


벌릴 렬


宿





잘 숙


베풀 장


 

5) 寒來署往(한래서왕)

 

寒來署往 더울 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고 더운 것이 오면 찬 것이 간다. 즉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찰 한


더울 서








올 래


갈 왕


 

6) 秋收冬藏(추수동장)

 

秋收冬藏 가을 걷을 겨울 감출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감춰들인다.(저장한다)






가을 추


겨울 동








걷을 수


감출 장


 

7) 閏餘成歲(윤여성세)

 

閏餘成歲 윤달 남을 이룰 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를 이루었다.






윤달 윤


이룰 성








남을 여


해 세


 

8) 律呂調陽(률려조양)

 

律呂調陽 가락 음률 고를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調


가락 률


고를 조








음률 려


별 양


 

9) 雲騰致雨(운등치우)

 

雲騰致雨 구름 오를 이를 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구름 운


이를 치








오를 등


비 우


 

10) 露結爲霜(로결위상)

 

露結爲霜 이슬 맺을 서리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이슬 로


할 위








맺을 결


서리 상


 

11) 金生麗水(금생려수)

 

金生麗水 고을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쇠 금


고을 려








날 생


물 수


 

12) 玉出崑岡(옥출곤강)

 

玉出崑岡 구슬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구슬 옥


메 곤








날 출


메 강


 

13) 劍號巨闕(검호거궐)

 

劍號巨闕 이름 대궐 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칼 검


클 거








이름 호


대궐 궐


 

14) 珠稱夜光(주칭야광)

 

珠稱夜光 구슬 일컬을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






구슬 주


밤 야








일컬을 칭


빛 광


 

15) 果珍李柰(과진리내)

 

果珍李柰 과실 보배 오얏 능금나무 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과실 과


오얏 리








보배 진


능금나무


 

16) 菜重芥薑(채중개강)

 

菜重芥薑 나물 무거울 겨자 생강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나물 채


겨자 개








무거울 중


생강 강


 

17) 海鹹河淡(해함하담)

 

海鹹河淡 바다 묽을 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






바다 해


물 하








짤 함


묽을 담


 

18) 鱗潛羽翔(린잠우상)

 

鱗潛羽翔 비늘 잠길 높이날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






비늘 린


깃 우








잠길 잠


높이날 상


 

19) 龍師火帝(룡사화제)

 

龍師火帝 스승 임금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불로써 황제를기록하였다.






용 룡


불 화








스승 사


임금 제


 

20) 鳥官人皇(조관인황)

 

鳥官人皇 벼슬 사람 임금 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새 조


사람 인








벼슬 관


임금 황


 

21) 始制文字(시제문자)

 

始制文字 처음 지을 글월 글자 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처음 시


글월 문








지을제


글자 자


 

22) 乃服衣裳(내복의상)

 

乃服衣裳 이에 치마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이에 내


옷 의








옷 복


치마 상


 

23) 推位讓國(추위양국)

 

推位讓國 자리 사양할 나라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밀 추


사양할 양








자리 위


나라 국


 

24) 有虞陶唐(유우도당)

 

有虞陶唐 있을 헤아릴 질그릇 당나라 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






있을 유


질그릇 도








헤아릴 우


당나라 당


 

25) 弔民伐罪(조민벌죄)

 

弔民伐罪 슬퍼할 백성 허물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슬퍼할 조


칠 벌








백성 민


허물 죄


 

26) 周發殷湯(주발은탕)

 

周發殷湯 두루 나라이름 끓을 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






두루 주


나라이름 은








필 발


끓을 탕


 

27) 坐朝問道(좌조문도)

 

坐朝問道 앉을 아침 물을 길/말할 좌조는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앉을 좌


물을 문








아침 조


길/말할 도


 

28) 垂拱平章(수공평장)

 

垂拱平章 드리울 껴안을 평평할 글월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드리울 수


평평할 평








껴안을 공


글월 장


 

29) 愛育黎首(애육려수)

 

愛育黎首 사랑 기를 걷을 머리 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사랑 애


걷을 려








기를 육


머리 수


 

30) 臣伏戎羌(신복융강)

 

臣伏戎羌 신하 업드릴 오랑케 종족이름 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






신하 신


오랑케 융








업드릴 복


종족이름 


 

31)遐邇壹體(하이일체)

 

遐邇壹體 가까울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






멀 하


한 일








가까울 이


몸 체


 

32) 率賓歸王(솔빈귀왕)

 

率賓歸王 거느릴/비율 돌아갈 임금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
솔/률






거느릴솔


돌아갈 귀








손 빈


임금 왕


 

33) 鳴鳳在樹(명봉재수)

 

鳴鳳在樹 봉황새 있을 나무 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울 명


있을 재








봉황새 봉


나무 수


 

34) 白駒食場(백구식장)

 

白駒食場 망아지 마당 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흰 백


밥 식








망아지 구


마당 장


 

35) 化被草木(화피초목)

 

化被草木 입을 나무 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될 화


풀 초








입을 피


나무 목


 

36)賴及萬方(뢰급만방)

 

賴及萬方 힘입을 미칠 일만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힘입을 뢰


일만 만








미칠 급


모 방


 

37) 蓋此身髮(개차신발)

 

蓋此身髮 덮을 터럭 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덮을 개


몸 신








이 차


터럭 발


 

38) 四大五常(사대오상)

 

四大五常 다섯 항상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






넉 사


다섯 오








큰 대


항상 상


 

39) 恭惟鞠養(공유국양)

 

恭惟鞠養 공손할 오직 국문할 기를 국양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공손할 공


국문할 국








오직 유


기를 양


 

40) 豈敢毁傷(기감훼상)

 

豈敢毁傷 어찌 감이 상할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어찌 기


헐 훼








감이 감


상할 상


 

41) 女慕貞烈(녀모정렬)

 

女慕貞烈 계집 사모할 곧을 매울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






계집 녀


곧을 정








사모할 모


매울 렬


 

42) 男效才良(남효재량)

男效才良 사내 본받을 재주 어질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사내 남


재주 재








본받을 효


어질 량


 

43) 知過必改(지과필개)

 

知過必改 지날/허물 반드시 고칠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






알 지


반드시 필








지날 과


고칠 개


 

44) 得能莫忘(득능막망)

 

得能莫忘 얻을 능할 잊을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얻을 득


말 막








능할 능


잊을 망


 

45) 罔談彼短(망담피단)

 

罔談彼短 없을 말씀 짧을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없을 망


저 피








말씀 담


짧을 단


 

46) 靡恃己長(미시기장)

 

靡恃己長 아닐 믿을 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아닐 


 








믿을 


 


 

47) 信使可覆(신사가복)

 

信使可覆 믿을 하여금 좋을 덮을 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






믿을 신


좋을 가


使





하여금 


덮을 복


 

48) 器欲難量(기욕난량)

 

器欲難量 그릇 하고자할 어려울 회아릴 사람의 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그릇 기


어려울 난








하고자할 


회아릴 량


 

49) 墨悲絲染(묵비사염)

 

墨悲絲染 슬플 물들일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한다.






먹 묵


실 사








슬플 비


물들일 염


 

50) 詩讚羔羊(시찬고양)

 

詩讚羔羊 칭찬할 새끼양 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시 시


새끼양 고








칭찬할 찬


양 양


 

51) 景行維賢(경행유현)

 

景行維賢 경치 다닐/항렬 벼리 어질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행/항






경치 경


벼리 유








다닐 행


어질 현


 

52) 克念作聖(극염작성)

 

克念作聖 어길 생각 지을 성인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






어길 극


지을 작








생각 염


성인 성


 

53)德建名立(덕건명립)

 

德建名立 세울 이름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






덕 덕


이름 명








세울 건


설 립


 

54) 形端表正(형단표정)

 

形端表正 모양 바를 바를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






모양 형


겉 표








바를 단


바를 정


 

55) 空谷傳聲(공곡전성)

 

容谷傳聲 얼굴 전할 소리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얼굴 용


전할 전








골 곡


소리 성


 

56) 虛堂習聽(허당습청)

 

虛堂習聽 익힐 들을 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빌 허


익힐 습








집 당


들을 청


 

57) 禍因惡積(화인악적)

 

禍因惡積 재앙 인할 악할 쌓을 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재앙 화


악할 악








인할 인


쌓을 적


 

58) 福緣善慶(복연선경)

 

福緣善慶 인연 착할 경사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복 복


착할 선








인연 연


경사 경


 

59) 尺璧非寶(척벽비보)

 

尺璧非寶 구슬 아닐 보배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






자 척


아닐 비








구슬 벽


보배 보


 

60) 寸陰是競(촌음시경)

 

寸陰是競 마디 그늘 옳을/이 다를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마디 촌


이 시








그늘 음


다를 경


 

61) 資父事君(자부사군)

 

資父事君 자료 아비 일/섬길 임금 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겨야한다.






자료 자


일/섬길사








아비 부


임금 군


 

62) 曰嚴與敬(왈엄여경)

 

曰嚴與敬 가로 엄할 더불 공경할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가로 왈


더불 여








엄할 엄


공경할 경


 

63) 孝當竭力(효당갈력)

 

孝當竭力 효도 마땅할 다할 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 하여야 한다.






효도 효


다할 갈








마땅할 당


힘 력


 

출처 : 한국삼행시동호회
글쓴이 : 다음세대 원글보기